대장내시경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대장 용종 및 대장암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정기적인 내시경검사는 필수입니다.

대장내시경

혈변, 변비, 대변굵기 변화, 만성설사 등의 하복부 증상이 있을 때 기능성 위장장애인지,
대장암이나 염증성 장질환 등의 기질적인 원인에 의한 것인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대장내시경은 내시경을 통하여 항문과 직장 및 대장의 내부를 관찰하여 암, 염증이나 궤양 등을 진단하는 검사로
최근 급증하고 있는 대장암의 예방과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해 꼭 필요한 검사입니다.
특히 대장암은 대장 용종이 진행하여 발생하는 병으로
대장내시경 검사 시 용종이 발견되면 즉시 제거가 가능하여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img

대장내시경 검사 대상자

img
45세 이상 모든성인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
대변 굵기가 가늘어지는 경우
만성 설사 및 복통
최근 배변 습관의 변화
빈혈 및 이유 없는 체중감소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편한 대장내시경

금식만 하면 되는 위내시경과 다르게 대장내시경은 검사 전에 4L에 달하는 무척이나 힘겨운 설사약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검사를 받고 싶어도 약 먹는 고통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미루어 온 분들이 많으십니다.
세란내과에서는 환자의 장정결제를 먹는 고통을 줄이면서도 안전하고 정확하게 대장내시경을 받으실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01
    절반용량의 장정결제
    (장정결제 1L+물 1L)
  • 02
    최소용량의 장정결제
    (장정결제 0.46L+물 0.92L)
  • 03
    알약으로 된 장정결제

장정결제 복용 시 주의사항

심장질환이나 신장질환, 당뇨로 약물 치료나 인슐린 주사를 맞고 계시는 분은 사전에 상담 바랍니다.
대장정결제 복용이 어려울 수 있으나 장 정결상태가 불량할 시에는 검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할수도 있으므로
안내 받으신대로 모두 복용하셔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복통이 적은 CO2 대장내시경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서는 가스를 주입하여 대장 내강을 팽팽하게 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대장내시경 후에 장내에 공기가 남아 복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는 공기보다 흡수가 빨라, 내시경 후 복부 불편감이나 통증이 적습니다.
세란내과에서는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CO2 대장내시경으로 이러한 불편감을 줄여드립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방법

검사 전 장정결제를 복용해야 하며,
환자의 상황에 따라 장정결제의 선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내원하여 예약을 하셔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정결제를 복용 후 내원하시면 담당 직원의 안내 및 설명을 듣고 내시경실로 이동합니다. 의료진과 상담 후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를 시작하기전에 침대에 왼쪽으로 누운 상태에서 양쪽 무릎을 구부려 배에 붙이고 엉덩이를 살짝 뺀 자세를 취하며, 수월한 검사를 위해 검사도중 자세를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사 직전 대장의 움직임을 억제하고, 복부팽만감을 줄여 수월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진경제를 투약합니다.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함으로써 검사가 시작되고 항문, 직장, 대장 및 소장 말단부까지 관찰하며, 용종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발견 즉시 겸자나 올가미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절제, 제거하게 됩니다.
검사시간은 15~30분 정도 소요되나, 병변의 유무 및 검사 당시 상황에 따라 다소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