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당뇨병 관리 적정성 평가 우수(양호)기관 선정
검증받은 실력으로 합병증 예방을 위해 철저한 관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당뇨병의 종류

당뇨병이란 신체 내에서 혈당 조절에 필요한 인슐린의 분비나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된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1

제1형 당뇨병

췌장의 베타세포가 자가 면역반응에 의해 파괴되어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아 나타나는데,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되어 발생하며, 생존을 위해서는 인슐린주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제2형 당뇨병

몸의 인슐린 저항성이 커지면서 인슐린의 작용이 원활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인슐린 분비의 장애가 생겨 혈당이 올라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들어 현대인들의 활동량이 적은 생활습관과 비만이 늘어감에 따라 제 2형 당뇨병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img

당뇨병의 증상

img
당뇨병의 대표적인 3대 증상은 다음, 다식, 다뇨이며 체중감소, 시력 저하, 피로감 및 무기력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가 가장 많으므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거나 혈당을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의 진단

  • 01
    당화혈색소
    6.5%이상
  • 02
    공복 혈장포도당
    126mg/dL 이상
  • 03
    75g 경구 당부하 후
    2시간 혈장포도당
    200mg/dL 이상
  • 04
    전형적인 증상이
    있으면서 혈장포도당
    200mg/dL 이상

연속혈당 측정검사

당뇨병 합병증 예방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혈당 변동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하루 한두 번 혈당 측정만으로는 변동성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연속혈당측정기를 이용해서 24시간 혈당의 변화를 감시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환자 스스로 생활습관을 교정할 수 있고, 맞춤형 처방과 관리를 통해 혈당 변동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img

당뇨병 만성 합병증 검사

img
당뇨병은 만성적으로 당뇨병성 신경병증, 망막증, 콩팥병증같은 미세혈관 합병증, 뇌경색, 심근경색과 같은 대혈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병증 예방 및 관리를 위해, 1년에 1회 이상의 정기적인 선별 검사 및 평가가 필요합니다.
본원에서는 안저검사, 신장, 심혈관질환 등 당뇨병에 대한 전반적인 만성 합병증 검사가 가능합니다.

당뇨병 치료

제1형 당뇨병 환자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안되기 때문에 인슐린 주사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모든 제2형 당뇨병 환자는 진단 초기부터 적극적인 생활습관개선과 적절한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저혈당

img

의식이 있는 경우

혈당이 70mg/dL 이하이면 즉시 15~20g의 포도당을 섭취해야 합니다.
(주스나 콜라 1/2컵, 설탕 1큰술, 요구르트 1개)
치료 15분 후에도 혈당이 낮다면 포도당 섭취를 반복합니다.
img

의식이 없는 경우

응급실로 이송하여 포도당 정맥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의식이 없는 사람에게 무리한 경구섭취를 시도할 경우 흡인성 폐렴이 발생하거나 질식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